Ⅰ. 동시의 의미
어린이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제재로 하여 창작된 자유시를 童詩하고 한다. 대상이 어린이들이란 한계성 때문에 ‘시’ 앞에다 ‘동(童)’이란 글자를 붙인 것이지만, 동시는 시임에 틀림없다.
동시가 일반적인 시의 모든 요소와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소박한 사상과 감정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
Ⅰ 서론
동시는 유아들에게 좋은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며 유아들로 하여금 잘 들을 수 있는 집중력과 심미적인 감상기능을 길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문학을 통한 간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느끼고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수록 듣는 능력뿐만 아니라 상상력,
Ⅰ. 서론
문학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세련시키고, 삶을 총체적으로 체험케 하며, 문학적 문화를 高揚하도록 함으로써 비인간화에로 치닫는 현대 교육의 위기 상황 해소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문학 교육의 목적이 학습자의 상상력 계발과 인간과 세계에 대한 총체적 체험의 확충에
Ⅰ. 동요의 정의
역사적으로 볼 때 노래는 원시 사회부터 있었고, 특히 祭祀 儀式을 중심으로 음악이 발전되어 왔다는 학설은 거의 모든 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 인간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하려는 욕구는 자연적인 현상이며, 그 표현 중 가장 쉬운 형태가 노래라고 볼 수
2. 윤석중동시의 근원
1) 동심의 근원으로서의 ‘어머니’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해방, 전쟁으로 이어져 온 근․현대사의 한 가운데서 아동문화운동을 주창하고 동시를 쓴 것은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작가는 자신이 살아온 시대적 상황에 영향을 크게 받는 것이 사실이다. 즉 현실을 외면한 채
<시의 해석>
정지용은 「고향」처럼 2행 단위로 띄어쓰기를 선호하였고 이러한 시형으로 앞서 살핀 「무서운 시계」를 포함하여 「석류」, 「해협」, 「춘설」, 「따알리아」 등 수많은 명편을 남겼다. 이러한 2행 단위 띄어쓰기 시형은 지용이 「문장」을 통하여 추천한 박목월과 조지훈에게도 흔히
청록파의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